서브컨텐츠

PR&CS센터

보도자료

아이큐어비앤피 바이오베터 약물 개발 비임상 및 특허기반 전략 모두 선정 (비임상, 지식재산경영인증, All-in-one 과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아이큐어 날짜 20-07-21 11:37 조회 3,967Views 댓글 0건

본문

 

아이큐어비앤피 바이오베터 약물 개발 비임상 및 특허기반 전략 모두 선정 (비임상, 지식재산경영인증, All-in-one 과제), 가속화 연구 진행


 

  

코스닥 상장사인 아이큐어의 자회사 아이큐어비앤피는 중소기업 기술혁신 개발사업의 시장확대형 과제 선정으로 테리파라타이드에 대한 비임상 과제와 함께, 특허청의 지식재산경영인증, 서울바이오허브의 All-in-one 과제 모두 선정되어 바이오베터 약물 개발에 가속화를 기하게 되었다고 721일 밝혔다.

 

아이큐어비앤피는 특허 기반을 통한 바이오베터약물 개발을 하는 회사로 총 27개의 특허를 가지고 있으며, 이 가운데 미국 선진국등의 개별국 진입특허가 11건으로 지식재산경영인증 (2020 6 16)도 취득하였다. 또한 서울바이오허브의 All-in-one 과제에 선정되어 사업성을 견고히 할 수 있는 특허기반에 대한 전략을 구축 중이다. 

 

아이큐어비앤피 장관영 CTO약물의 흡수 및 대사작용이 용이하지 않은 약물들에 대해서 약물의 흡수 및 투과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스마트바이오 인핸싱 기술 개발을 통해, 펩타이드 약물매출순위에서 세계 1위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5조원 규모의 비만/당뇨병 치료제인 리라글루타이드, 세계 4위인 1.8조원 규모의 골다공증 치료제인 테리파라타이드 등 2약물들에 대해 주사용제제에서 경구용제제로 제형변경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테리파라타이드는 관련 골다공증 치료제에서 다른 치료약물들이 골흡수 억제제인 반면, 유일하게 골형성 촉진제로 향후 시장을 주도하는 약물이다. 제형적 측면에서 주사제형에서 경구제형으로 복약순응도를 증가시키기에, 아이큐어비앤피의 테리파라타이드 바이오베터약물 개발은 2039년까지 특허로서 시장 보호가 되기에 그 파장이 크다고 하겠다. 테라파라타이드의 시장이 워낙 크기에, 아이큐어비앤피는 테리파라타이드 약물 개발에 있어서 2017년 등록 특허 이외에도, 2019 9월 추가 특허를 출원하여, 2020 5 PCT 특허를 출원하며 지속적 권리 확보를 통해, 사업권 확장 전략 (시간, 지역)을 취하고 있다. 

 

아이큐어비앤피는 테리파라타이드의 비임상 과제를 통해, 2021년 비임상 완료 후 2022년 임상 진행을 통해, 2025년 미국 시장에 들어갈 계획이다. 테리파라타이드주사제에 대한 미국 시장이 현재 8,700 억원으로 형성되어 있기에, 제형변경을 통한 기존 주사제 시장의 전환으로 시장을 스위칭시키는 전략이다. 

 

아이큐어비앤피는 현재 국가 과제로 항암제인 옥살리플라틴 주사제에 대한 경구제형변경에 대한 비임상 과제를 종료하였으며, 2020년 하반기 옥살리플라틴 경구제에 대한 임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폐암 항암제인 페메트렉시드에 대해서도 비임상 과제가 선정되어 현재 비임상 진행 중이다.

 

아이큐어비앤피는 이들 국가과제로 선정된 파이프라인 이외에 5조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리라글루타이드에 대해서도 20204월 특허 출원하였으며, 비임상 진행 예정이다. 

 

아이큐어와 아이큐어비앤피가 약물의 개발을 진행할 때 약물 방출 제어를 반드시 논하는 이유는 블럭버스터 개량신약 약물을 통한 시장 흡수력에 있다. 약물 제형 기반 연구는 신약의 개발에 있어서 그 가치를 높이는 기술이며, 미래산업으로서 기술 융합에 기초한 바이오 융합 분야이다. 

 

아이큐어비앤피는 바이오 베터 약물 개발을 통해 바이오 융합 분야를 회사의 R&D 모토로 하는 기업으로 2024년 상장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하단 관련 보도자료를 참고바랍니다.

 

머니투데이(2020.07.21.)
프레스나인(2020.07.21.)
메디컬투데이(2020.07.23.)

개인정보처리방침

X

이메일무단수집거부

X
닫기
회사소개
제약사업
화장품사업
R&D
IR
PR&CS센터
관계사 현황
채용정보
닫기